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녕여자중학교

검색열기

목련한마당

목련열린음악회

메인페이지 목련한마당1교1특색목련열린음악회

목련열린음악회

목련열린음악회 운영목적

  1. 1. 목련 열린 음악회를 통해 본교의 교화이자 지역의 자랑인 목련꽃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2. 2. 열린 음악회를 통하여 한해를 마무리 하는 의미를 부여하고, 음악과 함께 한 해의 마지막달을 정리하고 다음해를 준비하는 마음을 갖는다.
  3. 3. 개개인의 숨겨진 장기와 특성을 발견함으로써 1인1특색이상의 효과를 거둔다.
  4. 4. 열린 음악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개인만의 능력이 아니라 협동하고 격력하므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간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한다.
  5. 5. 준비해 온 기간들을 하루에 발산하게 함으로 노력에 따르는 성취감의 중요성을 학생들 개개인에게 일개워 준다.
  6. 6. 학생들의 음악적 정서 함양을 유발한다.

운영의 실제(음악회 준비과정)

  1. 1. 다양한 음악 장르의 시도(국악에서 CCM까지..)를 통하여 음악의 활용과 이해를 넓히자는 의도를 내포하며 시작된 목련 열린 음악회는 일부 특정 학생들의 무대가 되지 않게 최대한 모든 학생들이 그 음악의 향연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특성을 인정하면서 모두와의 조화와 화합을 추구하는 쪽으로 각 지도 교사들의 지도와 인도 하에 발표 당일을 위한 준비들을 하였다.
  2. 2. 틈틈이 준비하였지만 그 기간 동안 구속되고 틀에 박힌 음악의 답습이 아닌 팀원 전체가 원하고 그 색깔에 맞는 음악을 채택함으로써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그 자유도를 인정하는 쪽으로 진행되었다.
  3. 3. 열린 음악회를 통하여 폭 넓은 장르의 음악을 경험하고 실행하게 함으로 그 음악적 사고의 영역을 넓히기 위한 취지 역시 있었던 만큼 준비과정 중간중간의 기본적인 틀의 형성과 음악에 대한 이해를 위한 지도교사의 별도교육이 간간이 진행되었다. 학년별로 그 학년에 맞는 수준의 음악의 선정이 중요하였으므로 이 부분은 학생들과 지도교사와의 많은 대화와 토론을 통하여 신중히 결정되었다.
  4. 4. 음악회 발표 후 칭잔을 아끼지 않았으며 실수한 학생들에겐 급우들의 격려와 지도교사의 사랑으로 그 마음의 조그만 상처부분까지 신경쓰며 마무리를 하였다.

발표당일의 모습들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발휘한 목련 열린 음악회, 음악뿐 아니라 재즈댄스와 댄스, 단막극들이 간간이 들어감으로 음악회만으로 진행되어서 지루해질 수 있을 부정적 요소를 미연에 방지하였다.

교사들의 찬조 출연과 외부 인사의 찬조 출연, 유,초등학교의 찬조 출연으로 대내외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함은 물론 문화적 교류와 배움의 의미를 가질 수 있었다.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위의 모든 행사와 요소들이 다음해로의 아쉬움을 남기며 계속될 다음 음악회를 기약하며 그 아쉬움을 달래는 것으로 행사는 마무리 되었다.

목련열린음악회 운영결과

최초 시행의 의도와 목적에 맞게 그 결과 역시 상당부분 긍정적으로 적용되었다.

  1. 1. 학생들의 정서를 함양하고 다양한 음악의 장르를 접하게 함으로 음악과 여러 문화에 대한 시야가 넓어졌다.
  2. 2. 학생끼리의 관계, 교사와 학생들 간의 유대관계가 더욱 돈독하게 되었다.
  3. 3. 개인의 재능도 중요하지만 전체와의 화합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4. 4. 무언가를 준비하고 그것을 실행한 뒤의 진정한 성취감을 느끼게 되었다.
  5. 5. 발견하지 못하였던 자아의 재능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 재능을 모두와 함께 누리는 귀한 시간이었다.